목사님칼럼

  • 담임목사님 >
  • 목사님칼럼
심리치유로 전도받고 행복하게 전도하는 행복으로가는교회
섬김이 2014-12-02 추천 0 댓글 0 조회 2627

 

 

심리치유로 전도받고 행복하게 전도하는 행복으로가는교회

 

'민족치유와 세상변화'라는 슬로건 아래 2005년 10월28일 행복으로가는교회(백석교단)는 인천시 남동구 간석동에 개척을 하게 되었다. 20년 전부터 심리치유상담, 가정사역 등으로 한국교회 성장과 가정회복운동에 앞장서 왔다. 최귀석목사는 570여 개의 교회 컨설팅과 성도들의 심리치유를 통한 분석을 교회 개척에 적극 활용하고 프로 전도법을 개발하여 목회자와 교회 성도들을 섬기고 건강한 자아상을 갖도록 돕고 있다. 치유된 성도들의 자신감 있는 프로전도법을 통하여 공동체는 개척3년만에 6층 새성전을 건축하였다. 치유상담으로 다져가는 교회인 행복으로가는교회는 1. 전성도 낮은 자존감 치유(심치치유상담). 2. 전성도 영적균형화(세분화된 설교와 교육) 3. 전성도 사명 공유화 4. 전성도 프로 전도화 교육을 시행하여 한국교회에 성장하는 교회의 모델이 되도록 기도하고 있다.

 

1. 창립 목적 및 취지

 

심리치유상담을 통하여 20여년간 570여 개의 교회와 성도들을 섬겨오면서 예상치 못한 고민을 하게 된다. 심리상담을 통하여 치유된 성도들을 주변의 교회들로 연결서켜 주었으나 예수 믿는 구원으로까지 연결이 잘 되지 않았다. 그리고 치유의 완성은 곧 구원의 완성임을 믿는 목사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교회 개척을 하게 된다.

행복으로가는교회는 한국교회 성장의 가장 큰 핵심인 실용적 전도와 안전한 정착을 위한 해피카전도(happy car)와 해피인정착법(happy in)을 개발하여 많은 교회와 목사님들의 큰 도전과 답답했던 교회 성장의 길을 열었다. 업그레이드된 전도법과 안정된 정착법과 치유상담으로 성도들의 자존감을 회복시키고, 상대의 마음을 읽는 치밀한 심리 전도법인 해피카 전도법은 전도와 정착을 하나로 연결시켜 열매 맺는 전도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많은 전도를 해도 실제로 성장되지 않는 전도의 문제점을 완전하게 해결했다. "프로전도법"에 이어 성장목회로 프로그램화하여 한국교회에 신선한 충격과 의욕적인 도전을 주고 있다. 그동안 1,221여 교회 교육을 통해 심리치유로 자존감이 회복된 성도가 마음이 행복하고 기쁨으로 지속적인 전도 열매를 맺게 했다.

 

2. 목회철학

 

심리치유로 성도를 행복으로가는 길로 인도하는 것

"자신도 모르게 표출되는 분노, 미움, 시기 등의 역기능적 성향을 심리치유상담으로 회복시켜 건강한 자존감으로 회복하게 되면 교회일에 앞장서는 일등 일꾼이 되어 교회를 성장시키는 행복한 성도가 됩니다."

개인 심리(가족갈등) 치유상담으로 성도들의 자존감을 회복시키는 사역을 성공적 목회로 프로그램화하여 의욕적인 도전을 주고 있다. 자존감이 회복된 성도가 마음이 행복하고 기쁨이 있을때 건강한 예수님의 사랑의 복음을 진심으로, 또한 지속적으로 전할 수 있다. '전도가 사명이니 꼭 해야 한다', '전도해야 복 받는다'식의 부담되는 전도 사명은 맨땅에 해딩을 하게 만든다. 이제는 할수 있는 전도법, 하면 되는 전도법,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어떻게 무엇을 전해야 하는지, 전도 중 실패나 의지를 꺾이게 하는 요인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언제든지 자신감 있게 할 수 있는 노하우를 코칭해야 한다.

전도가 신이 나서할 때마다 기쁨으로 자신의 자존감을 스스로 회복해야 한다. 그럴 때 전도는 효율성을 높이게 되며, 전도한 성도가 먼저 살아나게 된다. 심리치유로 자존감을 높여 주는 '잘돼서 행복한 전도법'을 새롭게 개발하여 시행한 결과, 행복으로가는교회 설립 이후 출석 성도 전원에게  자존감을 회복시켜 '가정이 행복해지고 자녀를 성공시키는교회'로 성장하여 탄탄하고 안정적인 목회에 모든 성도들이 진취적인 신앙을 토대로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설립 3년 만에 상가교회가 좁아 새 성전으로 건축 입당한 것 또한 교회에 소속감을 가진 성도들의 충성심의 발로이기도 하다. 자존감 회복을 위한 심리치유상담의 실체와 건강한 자아상을 가로막아 교회 사명을 무너트리는 낮은 자존감치유는 절대적이다.

 

3. 교회 주변의 지역적, 사회적 특성

 

평범한 서민들이 모여살고 있는 지역으로서 교회 주변에 인천에서 가장 큰 공원이 있는 것이 특색이다. 이곳은 소외된 사람들의 소통의 장소로도 우리교회가 지역을 섬길 수 있는 훌륭한 장소이다. 그래서 실제 프로전도법으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려는 섬김이 있는 공원이다.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현대인들에게 심리치유가 필요하듯 이곳 교회가 위치한 간석동 일대도 예외는 아니다.

 

4. 교회의 중심사역

 

세상에서 받은 많은 상처의 아픔을 회복시키는 사역을 통해 낮은 자존감을 치유하고 행복한 일꾼을 만드는데 초점을 맞춰왔다. 20여 년간 연구해온 결과 건강한 자아상 회복을 이루기 위한 프로그램인 '건강 심리치유를 통한 자존감 회복 프로그램'을 목회에 접목시킬 수 있었다. 우리 교회는 설립 취지부터 남달랐다. 2005년 내면의 아픔을 치유하며 믿음으로 새롭게 변화하길 원하는 사람들을 품기 위해 교회를 개척했 다. 설립 2년 만에 200석 상가교회가 비좁아 교회부지를 매입, 6층으로 새성전을 건축했다. 다시 5년 만에 복층 대성전을 모두 채우고 주일예배를 3부로 나눠 드리고 있는 건강한 교회, 성장하는 교회의 새로운 모델이 됐다.

심리치유를 목회에 접목시켜 성도들의 병든 낮은 자존감을 신앙의 건강한 자아상으로 회복시키는데 집중했다. 내면 치유를 받은 성도들은 행복지수가 높아져 전성도가 전도하고 말씀에 순종하는 좋은 성도의 모범이 되고 있다.

 

새로운 프로전도법으로 전 성도 양육

교회가 건강하게 성장하려면 전성도들의 아픔을 치유와 회복을 통한 순기능으로 바꾸어야 한다. 건강한 가정과 교회는 그 구성원 한사람 한사람이 내면적 치유로 회복됐을 때 가능하다. 자신도 모르게 표출되는 분노, 미움, 시기 등의 역기능적 성향을 심리치유상담으로 회복시키면 성도는 행복해진다.

또 건강한 자존감으로 회복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단점보다 장점을 먼저 보기 때문에 긍정적이고 건강한 인간관계를 만든다. 그러면 교회 내 성도 간에 좋은 파트너십을 갖게 한다. 마음의 자존감 회복과 행복은 비례한다. 자존감이 회복되면 자아상이 높아진다. 어떠한 일이든 성취할 수 있다는 확신이 생긴다. 낮은 자존감 회복을 통해 전 성도를 양육하고 있다. 양육 프로그램은 '심리전도법'으로 'Happy car 전도법'과 'Happy in 정착법'이다.

이 전도법으로 1년 52주 중 48주 이상 새 가족이 들어온다. 새 신자는 'Happy in 정착법'으로 85%의 높은 정착률을 보이고 있다.

 

5. 지역사회와 혹은 중심사역 대상의 연계성

 

가정 행복의 문제로 부부갈등, 자녀와의 관계 묘사의 문제점은 어느 가족에게든 가장 큰 문제이다. 또 인간관계의 분열로 서로 상처를 주고받는 일은 다반사이다. 이를 치유하고 회복시키는 것이 교회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우리 교회의 행복한가정만들기세미나, 자녀교육세미나, 인간관계 갈등해결 세미나 등을 우리교회 또는 구청과 동사무소에서 무료로 개최하여 좋은 교회 이미지 만들기, 또는 상담을 통한 전도의 통로로 쓰고 있다.

 

6. 우리 교회만의 독특성

 

또 영성강화를 위한 제자훈련(해피카-프로전도법, 해피인-완전한 정착법, 성도간의 행복대화법, 교회학교 교사 치유와 이동 케어 방법 등)도 병행하고 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교회 중간 지도자(구역장, 교구장, 전도사, 부교역자)가 반드시 교육받아야 합니다. 치유되지 않은 이들로부터 생길 수 있으며 상처로 교회를 떠나는 사례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실제사역

 

심리치유 상담으로 자존감 회복된 건강한 성도 만들기

(1) 정기적으로 심리치유 세미나 개최(봄,가을)

(2) 인간관계갈등회복세미나 개최

 

심리 프로 전도법으로 교회성장 이루기

(1) 해피카 전도원

(2) 해피카 정착법 시행

(3) 전성도 전도 일꾼화로 매해 30% 성장

 

8. 실제사역의 사례

 

어느날 한 부부가 쌀 30포와 계란 50판을 교회 앞 주차장에 내려놓은 후 내 방을 노크한다. "왠 쌀이예요?" "아내 일로 고마워서요. 우리 가정을 치유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가지고 왔습니다."

남편은 교회를 출석하는 분이 아니었다. "이곳으로 이사 오기전 아내는 정신과에서 우울증 진단을 받고 1년이상 약을 먹었습니다. 증상이 너무 심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분노가 폭발될 때는 큰딸에게 수없는 폭언과 엄청난 구타로 '겁에 질린 아이', 사람을 똑바로 바라보지 못하는 '불안장애','공포장애'로 만들어 놨습니다. 그뿐 아니라 무기력증으로 살림살이는 엉망이고 청소는  커녕 밥하는 것조차 귀찮아하는 아내와 셀 수도 없는 싸움을 했습니다. 결국 참다못한 저는 폭력을 쓰게 되었고, 그 후 아내의 상태는 더욱 심각해졌씁니다. 이제는 가정을 포기해야 하나? 심각한 가족해체 위기에 몰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동네 챙피해서 이사를 했는데 우리교회 어느 집사님의 권유로 아내가 교회에 출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교회의 심리치유상담학과에 등록한 아내에게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얼굴 표정이 달라지고 생활의 의욕이 생기는 것이 보였습니다. 기적이었습니다.

저와 아이들을 대하는 태도, 언어가 바뀌기 시작하더니 가정살림에도 관심을 갖고 재미있어 하는 모습이 역력했습니다. 단 하나 아쉬운 것이 큰 아이가 엄마로부터 받은 상처로 인해 바보 같은 생활 모습이 정말 가슴 아팠습니다. 남의 눈치를 보며 사는 아이가 너무나 불쌍했습니다. 그러나 3개월쯤 뒤, 아이에게도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아이들이 예랑학교에서 사랑치유와 건강한 자아상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잘 적응하더니 밝은 모습, 큰 웃음을 되찾아 가는 것이었습니다. 이상한 교회라고, 아니 궁금한 교회였습니다. 저도 한번 가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우리 아내와 아이들이 건강하게 바뀐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치유와 회복이 모든 신앙생활의 콘텐츠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예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목사님 감사합니다. 이젠 저도 열심히 교회에 나오겠습니다."

 

-백석목회지원센터-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회개로 정리하고 소망으로 여는 송구영신예배 사진 송순옥 2014.12.02 0 3648
다음글 사랑의 양식 섬김이 2014.02.19 0 958

21552 인천 남동구 문화로 227 (간석동, 행복으로가는교회) TEL : 032-441-0176 지도보기

Copyright © 행복으로가는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2
  • Total154,944
  • rss
  • 모바일웹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