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선교회

  • 커뮤니티 >
  • 여선교회
성령의 은사 1 언어적 은사
관리자 2010-03-06 추천 0 댓글 0 조회 2593
 

 어느 날 화가 로세티에게 젊은 신사가 찾아왔습니다. 그는 로세티에게 한 폭의 그림을 보이며 평가를 부탁했습니다. 로세티는 그 그림을 보고 “화가의 자질이 보이질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신사는 코트 속에서 다른 한 폭의 그림을 내놓았습니다. 로세티는 그림을 보더니 “이 그림을 그린 학생은 분명히 훌륭한 화가가 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듣자 그 신사는 로세티에게 후회스런 고백을 털어놓았습니다. “로세티 선생님, 두 그림은 모두 제가 그린 것들입니다. 어릴 적에 제 자신도 그림에 재능이 있음을 알았지만 그림 그리기를 게을리 했습니다. 몇 년이 지난 어느 순간 저는 화가 소질이 퇴보했음을 알았습니다. 지금은 아무리 노력을 해도 하나같이 가치 없는 그림이란 소리를 들을 뿐입니다.”


▷ 한 때의 재능도 계속 묵혀두면 쇠퇴해짐을 보여주는 예화입니다. 여러분은 현재 자신의 은사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습니까?


<언어적 은사에 관한 연구>


1. 은사 분류에 대한 이해


성령께서 각 지체에게 주시는 은사는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입니다. 한 개인이 하나의 은사만 가진 경우도 있지만 하나 이상의 여러 은사를 복합적으로 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모든 은사는 조화와 연합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에 유익이 되도록 주어진 것이며 나아가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위해서 허락된 것입니다.


1) 은사의 목록

 은사에 대한 절대 목록(master list)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성령의 은사를 마치 칼로 자르듯 구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은사가 다 합해서 몇 가지라고 명확하게 말씀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교회에서도 보면 성경에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교회의 유익을 주는 영적인 재능과 능력들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은사의 우열

 은사는 한 성령으로부터 나온 것이므로 모든 은사가 저마다 의미와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사역의 효과를 볼 때 눈에 띄는 은사가 있고 감추어진 은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것들을 더 좋은 은사와 그렇지 못한 은사로 구분할 수는 없습니다. 교회의 영적인 권위를 구분하는 것 외에 은사에는 우열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3) 은사의 핵심 성구

 성경학자마다 은사의 범주를 다양하게 정하고 있습니다. 고린도전서 12장 8-11절에 나오는 아홉 가지 만을 은사로 보는 경우도 있고, 구역 말씀(출31:3)을 포함하여 30가지가 넘는 은사가 있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은사에 대해 소개하는 성경구절을 꼽으라면 로마서 12장, 고린도전서 12장, 에베소서 4장을 들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로마서 12장 6-8절

* 고린도전서 12장 8-1절

* 에베소서 4장 11-12절


 그 외에도 고린도전서 14장, 베드로전서 4장, 고린도전서 7장, 에베소서 3장 등이 은사와 관련된 성경구절들입니다.


 위에 소개된 여러 은사들을 성격에 따라 묶는다면 네 파트로 묶을 수 있습니다.


1) 언어적 은사 : 언어활동에 관련된 은사

2) 인격적 은사 : 내적인 성품과 자질에 관련된 은사

3) 사역적 은사 : 외적인 활동에 관련된 은사

4) 표적의 은사 : 성령의 특별한 임재하심을 나타내는 초자연적 은사

 


2. 언어적 은사의 종류


1) 예언의 은사(gift of prophecy) - 롬 12:6

 예언의 은사는 하나님의 즉각적인 메시지를 받아 하나님의 성별된 말씀으로 개인이나 교회 전체에게 전달하는 능력입니다. 이 은사는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해 진리를 드러내고 선언하는 신성한 능력입니다. 은사로 선포된 예언에는 즉각적인 예언과 미래적인 예언이 있습니다.


【특 징】

 ① 분별력, 결단력, 솔직함을 지닌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② 진리를 거스리는 사람의 악함이나 속임수를 발견하고 드러냅니다.

 ③ 예언이 있으면 보통 그 뒤에 위로와 권면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권 면】

 ① 실수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확하고 올바른 분별력이 필수적입니다.

 ② 늘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함으로 성경지식을 풍성히 쌓아가야 합니다.

 ③ 말씀 사역자가 이 은사를 갖게 되면 더욱 힘있는 사역을 할 수 있습니다.


2) 방언의 은사(gift of tongues) - 고전 14:26

 방언의 은사는 배우지 않은 언어로 하나님께 기도하는 능력이며 하나님의 메시지를 사람들에게 말하는 능력입니다. 다시 말해 방언은 사적인 방언과 공적인 방언으로 나누입니다. 사적인 방언은 기도의 언어로서 통역이 없어도 무방한 것이며(고전 14:28), 공적인 방언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전달하는 것으로서 통역이 따라야 합니다(고전 14:5).


【특 징】

 ① 방언은 교회의 유익을 위해 자기와 하나님께 말하는 기도의 언어입니다.

 ② 성령충만을 체험할 때 나타나는 외적 현상일 때가 많습니다(행 2:4, 10:46)

 ③ 방언의 말은 다양하며 사람마다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습니다.


【권 면】

 ① 성령의 은사로서 방언을 금하는 것은 성경의 가르침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② 방언도 남용이나 오용될 수 있음을 깨닫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③ 불신자나 초신자는 이해하기가 어려우므로 그들을 배려해주어야 합니다.


3) 방언 통역의 은사(gift of interpretation) - 고전 14:13

 방언 통역의 은사는 못 알아듣는 방언의 말을 알아듣는 일상어로 번역하여 알려주는 성령의 능력입니다. 공적인 방언, 즉 회중 전체를 위하여 방언을 말할 경우에 통역의 은사를 가진 사람이 매우 필요합니다. 방언 통역은 자신이 말하고 자신이 그 내용을 통역하거나(고전 14:13), 다른 사람이 통역을 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고전 14:27).


【특 징】

 ① 일반적으로 보면 오랫동안 기도하는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② 방언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 통역의 은사를 가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③ 공적인 방언을 하는 경우 통역의 은사를 복합적으로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권 면】

 ① 방언의 은사를 받은 사람은 통역의 은사를 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② 통역은 방언보다 남용이나 오용의 문제가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③ 방언이든 통역이든 그 사용 목적은 교회의 유익을 위한 것입니다.


4) 가르치는(교사의) 은사(gift of teaching) - 롬 12:7

 가르치는 은사는 성도의 영적 성장과 교회의 사역을 위해 사람들이 배우고 깨달을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입니다. 이 은사는 핵심성구 세 곳 모두에 나오는 중요한 은사입니다. 가르치는 은사는 단지 말을 잘하는 능력만이 아니라 사람들이 말씀을 잘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은사이기도 합니다.


【특 징】

 ① 주로 다른 은사와 결합하여 나타납니다.

 ② 인내심과 이해력, 언어전달력이 높은 사람들에게 주어집니다.

 ③ 순간적이 아닌 규칙적으로 발휘되는 은사 가운데 대표적인 은사입니다.


【권 면】

 ① 평소에 묵상과 연구를 위한 시간을 많이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② 지식적으로, 언변적으로 교만해질 수 있음을 한시도 잊어선 안됩니다.

 ③ 가르침은 은사일 뿐만 아니라 성도들의 사명이기도 합니다(마 28:19-20).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섬김이 2010.03.12 0 2217
다음글 은사의 정의와 본질 관리자 2010.02.11 0 2354

21552 인천 남동구 문화로 227 (간석동, 행복으로가는교회) TEL : 032-441-0176 지도보기

Copyright © 행복으로가는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31
  • Total154,893
  • rss
  • 모바일웹지원